본문 바로가기
medical

[건강칼럼] “간 때문이야~” 소리 없는 간의 경고, 지방간

by 김PD 김PD씨 2015. 10. 24.


김기덕 대전선병원 건강검진센터 소장


10월 20일은 대한간학회가 지정한 '간의 날이다간은 소화계통으로 분류되지만실제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에 관여하는 일종의 화학 공장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1천개가 넘는 효소를 통한 영양분의 물질대사 담당해독과 면역 작용호르몬 조절 등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이 500가지 이상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은 항상 과 연관되어 거론되는 부위이기도 하다지나친 음주로 인한 간질환을 안심할 수 없기 때문그 중에서도 흔히 지방간이라고 하면술을 좋아하는 뚱뚱한 아저씨들을 쉽게 떠올리게 된다하지만 실제로는 술을 먹지 않는 사람이나 여성왜소하고 날씬한 사람들 중에도 지방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방간에 대해 대전선병원 건강검진센터 김기덕 소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무증상으로 지내기 쉬워요


간 무게의 5% 이상이 지방인 경우를 지방간이라고 한다그러나 실제로 간을 꺼내어 무게를 재기 어렵기 때문에 초음파 상 밝기를 이용해 지방간의 정도를 판단한다최근에는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성인병이 늘어감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지방간은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술과 관계없이 비만당뇨고지혈증 등과 연관되어 발생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술은 지방간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술을 자주 마시면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될 시간이 부족하고 체내의 영양 부족을 일으켜 간질환으로 진행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술을 많이 마신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간질환을 앓게 되는 것은 아니다또 술을 한 잔도 입에 대지 않는다고 해서 지방간의 위험에서 벗어났다고 안심할 수도 없다이 때문에 알코올성과 비알코올성의 구분이 생겨났다.

지방간은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으로 지내기 쉽다또 겉으로는 아무런 이상이 없어 보인다그러나 피로감과 전신 권태감오른쪽 윗배의 통증이 느껴질 경우 지방간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증상의 정도는 지방의 축적 정도와 기간다른 질환의 동반 유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간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요


엄밀히 말해 지방간의 합병증은 없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지방간이 지방간염간경변증심지어는 간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비만,당뇨고지혈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지방간은 과다한 당질 섭취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호르몬들이 작용한다.그 중에서도 식사 후에 혈당이 오르면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이 나오고너무 낮아지면 혈당을 높이는 호르몬이 나온다이때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이 인슐린인데혈당이 많이 오를수록 인슐린이 많이 분비된다.

인슐린은 당분을 간이나 근육에 지방 형태로 저장을 한다그런데 지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다 차버리거나인슐린이 최대한으로 나올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이 혈당이 오르게 되면 당뇨병으로 진행된다반대로 인슐린이 감소하면 근육이나 간에 있던 지방이 혈액으로 나오게 되며이후 포도당으로 변해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공복 시 혈당이 정상수치인 100이하라 하더라도 인슐린이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 의미가 크게 다르다인슐린이 낮다면 지방간이 좋아지는 것이고높다면 그 반대이다.

 

▲ 균형 잡힌 식사규칙적인 운동 필요해요


지방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식이요법으로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되 과일이나 곡물 같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간혹 고기나 생선을 줄이는 대신 과일이나 주스를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이는 매우 잘못된 방법이다지방을 저장시키는 주범은 과일이나 곡물 같은 탄수화물과 술이기 때문이다.

또한 빠르게 걷기달리기자전거타기수영등산 등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3차례 이상한번에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정상 체중 유지가 중요하므로 과체중인 경우 체중조절을 병행해야 한다.

만약 본인이 식사 관리나 생활습관 개선운동 등을 꾸준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간이 지속된다면인슐린 검사를 통해 당분 섭취 조절이 더 필요한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