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오픈 백신 - 국가정보원이 이용한 해킹팀의 스파이웨어인 RCS에의 감염 여부 탐지

by 김PDc 2015. 8. 11.
반응형




다운로드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2plab.openvaccine


오픈 백신은 국가정보원이 이용한 해킹팀(Hacking Team)의 스파이웨어인 RCS에의 감염 여부를 탐지하기 위한 자유/오픈소스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오픈 백신은 우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탐지를 위한 앱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다만, 오픈 백신은 모든 종류의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를 탐지하고 치료하는 일반적인 상용 백신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1차적으로는 해킹팀의 스파이웨어인 RCS만을 목표로 하며, 향후에도 시민 감시를 목적으로 한 스파이웨어만을 탐지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즉, 국가 감시용 스파이웨어 전용 백신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민 백신 프로젝트

(사)오픈넷, 진보네트워크센터, P2P재단코리아준비위원회는 ‘국민 백신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 백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세 단체는 오픈 백신의 초기 개발을 지원하며, 소스를 공개하여 향후에는 기술적 재능이 있는 누구나 오픈 백신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해킹팀이 개발한 RCS 뿐만 아니라, 핀피셔(FinFisher)와 같이, 정부의 시민 감시에 이용되는 다른 스파이웨어로 탐지 대상을 확대하고, 안드로이드 및 윈도우 외의 다른 운영체제도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픈 백신은 한국 내에서 국가정보원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감시에 악용되는 스파이웨어에 맞서기 위해 국민 참여형 대응이 가장 훌륭한 방식임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오픈 백신은 전 세계 개발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누가 독점하지도 않고 모두에게 개방됩니다.

오픈 백신은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진보네트워크센터에서 운영하는 소셜 펀딩 플랫폼인 ‘소셜펀치’( http://www.socialfunch.org/openvaccine2015 )를 통해 누구나 후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