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청년 100여명에 탐방비 지원

by 김PDc 2018. 7. 12.
반응형

8월 6일까지 탐방계획서 접수, 민주화운동 역사, 민주주의 주제의 참신한 주제 모집
35세 미만 3인 이상으로 구성된 20여팀 선정해 지원금 60만원과 여행물품 지원



민주야 여행가자 웹포스터



의왕--(뉴스와이어) 2018년 07월 11일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하 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현재 민주주의 관련 주제로 자율설계 여행을 하는 민주주의 현장탐방 ‘민주야 여행가자’ 프로그램에 함께 할 청년 100여명을 8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2012년 시작해 올해로 6회를 맞는 이 프로그램은 작년까지 참여 대상이 대학생들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만 35세 미만의 청년으로 확대했다. 탐방계획서 심사를 거쳐 총 20여개 팀 100여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발된 팀에게는 탐방지원금 60만원과 여행물품을 지원한다.

참가하고 싶은 청년은 3인 이상으로 한 팀을 구성하여 탐방 주제와 일정을 담은 탐방계획서를 작성해서 제출해 선정심사를 받으면 된다. 지난해까지는 주로 민주화운동 관련 유적지나 기념시설 방문이 위주였다면, 올해는 협동조합/마을 공동체 탐방, 쓰레기 제로에 도전하는 ‘제로 웨이스트 트립’,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펫트립’ 등 ‘내가 스스로 계획한 민주주의 여행’ 콘셉트의 재기발랄한 주제도 환영한다.

참가팀으로 선발되면 8월과 10월 사이에 계획서에 따른 탐방활동을 하고, 방문 인증사진, 답사기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기념사업회는 참가 팀이 제출한 결과보고서를 심사하여 약 8개의 우수 팀을 선정하고, 이후 별도의 최종 발표회를 개최해 50만원에서 1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민주야 여행가자 프로그램이 참여 청년들에게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각자의 현실에서 민주주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신청은 ‘민주로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은 후 제출하면 된다. 이 페이지에서 탐방안내문은 물론이고 지난해 참가자들의 우수 탐방 후기, 기념사업회가 추천하는 민주주의 역사현장 리스트 등 다양한 정보도 볼 수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인 민주화운동 정신을 국가적으로 계승·발전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6495호, 2011년 7월 24일)이 제정되었다. 기념사업회는 이 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