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아마존을 구할 여인

by 김PDc 2019. 4. 26.
반응형

여러분,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콰도르 와오라니족의 이 젊은 어머니가 아마존을 구하는 열쇠가 될지도 모릅니다.

에콰도르 정부는 수백만 에어커에 이르는 청정한 열대우림을 석유자본에 팔아 치울 작정입니다. 그래서 네몬테는 조상들이 물려 준 땅을 지키기 위해 부족을 이끌고 숲에서 나왔습니다.

그는 정부와 정면으로 맞서려고 합니다. 이 싸움의 결과는 네몬테의 고향의 운명을 결정할 뿐 아니라, 아마존 우림을 지키려는 많은 수호자에게 선례로 작용할 것입니다.

네몬테가 지금 우리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의 부족이 가진 돈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조금씩 모금한다면, 싸움에 나선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될 겁니다. 실력 있는 변호사를 선임하고, 와오라니족 사람들이 재판에 참석할 비용을 대고, 아마존 전역에서 자신들의 땅을 지키려는 토착민 공동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겁니다.

소송은 이미 시작됐습니다. 아바즈만이 이 싸움에 필요한 자금을 긴급히 마련할 수 있습니다. 기부에 참여해 주세요. 네몬테의 편에 섭시다! 아마존을 지킵시다. 너무 늦어버리기 전에요. 

아마존 열대우림이 파괴되는 것을 막지 못한다면, 기후변화나 멸종 위기를 피할 수 없을 겁니다. 아마존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10%가 살아가는 집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마시는 산소의 20%를 생산하고, 다른 어느 곳보다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저장하죠. 이 놀라운 숲은 말 그대로 우리 모두의 생명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와오라니족의 소송은 그것을 지킬 수 있는 수단입니다. 에콰도르 헌법과 국제법은 땅을 매각하기 전 원주민들의 ‘자유의사에 따른 사전 인지 동의’ 절차를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절차는 아무렇지 않게 무시돼 왔죠.

네몬테는 정부의 부패한 농간에 놀아날 생각이 없습니다. 첫 번째 법정 심리에서 그는 자매들과 함께 쉬지 않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판사가 와오라니족의 말을 통역해 줄 사람을 불러 줄 때까지요! 재판부는 곧 판결을 내릴 예정입니다. 와오라니족의 미래가 달린 법정 투쟁에 큰 영향을 미칠 판결을요.

와오라니와 같은 부족은 에콰도르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아마존 전역에서 벌목, 원유생산, 광산개발 등을 위해 원주민들이 희생당하고 있습니다. 숲을 지키기 위해 나선 용감한 사람들을 위해, 다시 한번 아바즈의 마법을 부려 봅시다! 아마존과 아마존의 토착민을 보호하려는 캠페인에 힘을 보탭시다. 지금 기부에 참여해 주세요.

우리는 여러 차례 아마존 열대우림 수호자들을 위해서 손을 맞잡았습니다. 덴마크 국토 넓이의 아마존 보호구역을 파괴하려는 브라질 정부에 맞섰고, 여덟 개 나라를 관통하는 열대우림 생태통로를 위해 싸워 왔습니다. 우리는 이 숲이 원주민들의 집이자 지구의 생존을 위한 핵심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것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오늘 나서야 합니다.

희망과 결의를 담아,

마리고나, 버트, 넬, 조세프, 카밀, 로자, 리살랏, 그리고 아바즈 팀 전체

관련기사

아마존 원주민 레지스탕스의 메시지(코몬드림즈-영문)
https://www.commondreams.org/views/2018/11/29/message-indigenous-resistance-and-inspiration-amazon

아마존 석유 채굴에 맞선 에콰도르의 수렵채집인들(로이터-영문)
https://www.reuters.com/article/us-ecuador-landrights-court/ecuadors-hunter-gatherers-in-court-over-oil-drilling-in-amazon-idUSKCN1RN2U9

기술로 땅을 지키는 아마존 부족(알자지라-영문)
https://www.aljazeera.com/indepth/features/amazonian-tribe-defending-land-technology-181220113423595.html

석유회사의 탐욕으로부터 아마존을 지키러 법정에 간 원주민 부족(살론-영문)
https://www.salon.com/2019/04/12/indigenous-peoples-go-to-court-to-save-the-amazon-from-oil-company-greed_partner/

석유개발에 반대하는 와오라니 부족 “우리 숲은 파는 물건이 아니다”(와오리지스트-영문)
https://waoresist.amazonfrontlines.org/

기부하기 클릭

https://secure.avaaz.org/campaign/kr/amazon_spring_loc/?slidesho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