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장이 빠져나왔다? … 탈장치료, 지금 하지 않으면 장폐색 올 수 있어

by 김PDc 2020. 1. 17.
반응형

유성선병원 외과 최병민 전문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래 서 있는 일이 많거나, 격렬한 운동을 할 때 갑자기 사타구니 한쪽이 불룩 튀어나오거나 작은 공 크기의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다. 손으로 누르거나 누워서 휴식을 하면 잠시 사라지지만 활동을 재개하면 다시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 중 많은 이들이 탈장 진단을 받는다. 탈장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이다. 유성선병원 외과 최병민 전문의의 도움말로 탈장에 대해 알아본다.

 

대부분은 복벽에서 발생 소아는 체질, 성인은 노화와 과도한 복압 상승이 주요 원인

 

탈장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복벽(배 안 앞쪽의 벽)에 발생한다. 근막과 복벽이 약해져 구멍이 나면서 그 틈으로 장이 밀려 나오는 것인데, 가장 흔한 형태가 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이다. 대부분 소아의 경우 선천적으로 복벽의 틈새를 갖고 태어난 경우에 발생하며, 성인에서는 노화로 복벽이 약해지고 과도한 복압 상승이 동반될 경우 발생한다. 그 외에 대퇴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는 대퇴 탈장, 수술 상처 부위에 생기는 반흔 탈장, 배꼽 부위의 약해진 부분을 통해 발생하는 제대 탈장 등이 있다.

 

자가진단도 가능 손으로 탈장 부위 느낄 수 있어

 

탈장이 생겼다고 하면 반드시 극심한 통증이 동반될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진 않다. 초기에는 알아보기 힘들 정도의 작은 돌출이 느껴지고, 탈장 부위에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 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그러나 증상이 점차적으로 진행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진다. 육안으로 튀어나온 탈장 부위를 볼 수 있어서 자가 진단도 가능하다. 초기에는 손으로 누르거나 누우면 해당 부위가 다시 들어간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탈장 부위를 눌러도 잘 들어가지 않으며 돌출 부위에 압통, 복통, 구토, 발열 등의 장폐색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빠져나온 장이 꼬이거나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가 진행되고 있으면 수술 시 장 절제술을 같이 해야 하므로, 가능한 한 조기에 병원을 찾아야 한다.

 

가장 보편적인 검사는 전문의의 신체 촉진

 

탈장이 비록 자가진단이 어느 정도 가능한 질환이긴 하나, 가장 보편적인 검사는 전문의의 신체 촉진이다. 대부분은 진료실에서 현재 상태에 대한 질문과 신체 촉진만으로도 진단 할 수 있다. 부드럽고 둥근 표면을 가진 덩어리가 튀어나온 것을 손가락으로 감지할 수 있으며, 장에서 소리가 나기도 한다. 더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환자에게 기침을 하게 하거나 아랫배에 힘을 주게 하기도 한다. 보조적으로 초음파 검사나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해 확진하기도 한다.

 

손으로 탈장 부위 부드럽게 주무르거나 탈장낭 당겨 치료 가능

 

응급한 상태가 아니라면 우선 탈장 부위를 원래 위치로 복원해야 한다. 손으로 탈장 부위를 부드럽게 주물러 주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긴 후 내용물을 밀어 넣어주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이때 환자가 통증으로 인해 힘을 주면 복압이 상승해 장기가 자꾸 밀려나오게 되므로 약물로 통증을 충분히 조절한 후 시행하는 것이 좋다.

 

탈장은 재발 흔한 구조적 문제 수술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탈장은 장기의 구조적인 문제다. 복원이 되더라도 곧 재발하고, 약물로는 완치되지 않으므로 수술로 구멍 난 복벽 부위를 묶거나 막아주고 장을 원래 위치에 되돌려 놓아야 한다. 개복 수술, 복강경 수술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 복강경 수술의 경우, 작은 구멍을 틈타 수술 기구를 탈장 부위까지 접근시킨 뒤 화면을 보며 수술한다. 수술 후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고 수월하며, 미용적으로도 상처가 작다.

 

복압과 관련 많아 적절한 체중 유지, 변비 예방, 규칙적 운동 필요

 

탈장은 복압과 관련이 많으므로 나이와 키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변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걷기, 요가, 스트레칭 등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해 복근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팔과 다리 근육을 이용해 복부에 압력이 덜 가도록 해야 한다.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중.소상공인 미디어테크와 협력합니다.

http://media-tech.kr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 미디어테크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이 한자리에 모여있습니다. 고객의 삶에 빛과 소금이되는 미디어테크는 더욱 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고객의 믿음에 보답하겠습니다.

media-tech.kr

#미디어테크 #흙먼지털이기 #등산화신발털이기 #골프장먼지털이기 #테니스장먼지털이기 #습식먼지털이기 #고정식먼지털이기 #군대먼지털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