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기름 묻은 손 _ 민주주의와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해 나선 에콰도르 시민들에게 힘이 돼 주십시오.

by 김PDc 2024. 2. 14.
반응형

 

에콰도르 대통령이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원유 채굴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이는 명백히 국민의 뜻에 반하는 것입니다. 에콰도르 국민들은 지난해 원주민 그룹이 주도한 역사적인 국민투표를 통해 아마존 원유 채굴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신임 대통령은 채굴을 밀어붙일 기세입니다. 에콰도르 현지의 연대 단체들은 이 끔찍한 퇴행에 저항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노보아 대통령에게 전 세계가 이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시다. 민주주의와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해 나선 에콰도르 시민들에게 힘이 돼 주십시오. 서명해 주세요!

 

서명하기 _ 아마존 원유 채굴을 중단하라!

https://secure.avaaz.org/campaign/kr/stopoilamazon_loc/?copy

 

아마존을 지키려는 원주민들의 편이 돼 주세요

에콰도르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아마존의 심장부를 보존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이 이를 뒤집으려고 합니다…

secure.avaaz.org

 

여러분,
깜짝 놀랄 만한 승리였습니다. 지난해 8월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에콰도르 국민들은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야수니 국립공원의 원유 채굴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채굴 중단에 찬성하는 국민의 비율이 59%에 달했죠. 이는 민주주의와 지구의 미래를 지키려는 전 세계 시민들에게 큰 희망을 가져다준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채 6개월도 지나지 않아서, 에콰도르의 신임 대통령이 원유 채굴을 계속 강행하려고 합니다.

에콰도르의 원주민 지도자들과 연대 단체들은 민주주의와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에게 우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노보아 에코도르 대통령에게 국민의 뜻을 거스른 원유 채굴을 계속한다면, 전 세계적 저항에 부딪히게 될 거라는 사실을 일깨워 줍시다.

에콰도르 시민들의 편에 서서 아마존에서의 채굴을 영구적으로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청원에 서명해 주세요!

야수니 국립공원은 지구상에서 생물다양성이 가장 뛰어난 곳 가운데 하나입니다. 원주민들은 이곳의 원유 채굴을 중단할 국민투표를 성사시키기 위해 10년 넘게 투쟁을 이어 왔습니다. 만약 채굴 중 원유 유출이 일어난다면, 원주민 공동체와 그들을 둘러싼 숲은 큰 피해를 입게 될 겁니다.

선거 운동 기간에는 노보아 대통령도 채굴 중단을 지지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마약 조직과의 전쟁을 위한 자금 마련을 핑계로, 중단 조치를 미루고 채굴을 계속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는 에콰도르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브라질과 페루의 지도자들 또한 약속을 파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아마존을 원유와 광물 채굴, 대규모 농장 개발 세력에 개방하려고 합니다.

이대로 두고 볼 수 없습니다.

노보아 대통령의 뜻이 관철된다면, 에콰도르는 불신의 늪에 빠지고 열대우림은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훼손될 겁니다. 환경 보전을 위해 싸워온 이들이 힘겹게 이룬 승리도 물거품이 되겠죠. 또한 아마존 유역의 지도자들에게 손쉽게 열대우림을 파괴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신호를 주게 될 겁니다.

우리가 나서야 합니다. 전 세계에 노보아 대통령의 배신을 고발하고, 국민투표의 결과를 따를 것을 에콰도르 정부에 요구합시다. 서명하고 이 얘기를 주변에 퍼뜨려 주세요.

아마존은 매우 섬세한 생태계입니다. 아마존이 없다면 기후변화도 막을 수 없습니다. 아바즈 회원들은 아마존 열대우림과 조상들의 땅을 지키려는 원주민 공동체를 오랫동안 지지해 왔습니다. 우리는 브라질 원주민들의 토지 소유권 문제를 제기했고, 원시적인 생활을 이어가는 페루의 토착민들을 보호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지난해에는 폭력에 노출된 야노마미 부족을 위해 목소리를 냈습니다. 아마존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우리가 나섭시다.

희망과 결의를 담아,

릴리아나, 디에고, 파스칼, 미구엘, 안토니아, 그리고 아바즈팀 전체

 

서명하기 _ 아마존 원유 채굴을 중단하라!

https://secure.avaaz.org/campaign/kr/stopoilamazon_loc/?copy

 

아마존을 지키려는 원주민들의 편이 돼 주세요

에콰도르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아마존의 심장부를 보존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이 이를 뒤집으려고 합니다…

secure.avaaz.org

 

- 관련기사 -

원주민 그룹, 에콰도르 정부에 원유 채굴 중단 국민투표 결과 존중 요구(EFE-영문)
https://efe.com/en/latest-news/2024-02-01/indigenous-group-calls-on-ecuador-to-respect-referendum-to-stop-oil-drilling-in-amazon/

글로벌 관점에서 본 에콰도르 야수니 국립공원의 보존 가치(PLOS ONE-영문)
https://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008767

계속되는 산림 파괴, 생태적 임계점에 다가서는 아마존(몽가베이-영문)
https://news.mongabay.com/2022/10/the-amazon-will-reach-tipping-point-if-current-trend-of-deforestation-continues/

원유 유출에 위협받는 아마존 원주민 보호구역(몽가베이-영문)
https://news.mongabay.com/2023/09/hundreds-of-oil-spill-sites-threaten-amazon-indigenous-lands-protected-areas/

아마존에서 커져가는 석유 시추 중단 움직임(인사이드클라이밋뉴스-영문)
https://insideclimatenews.org/news/10082023/amazon-nations-debate-ending-oil-explora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