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cal

스케일링 후에도 피나고 안 좋은 잇몸, 나도 혹시 잇몸치료 해야할까? _ 선치과병원 치주과 김현 전문의

by 김PDc 2024. 3. 27.
반응형

선치과병원 치주과 김현 전문의

 

2017년부터 만 19세 이상 연 1회 스케일링의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되면서 스케일링을 받으러 치주과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늘고, 대중들에게 더 친숙한 치과 치료가 되었다. 그에 따라 스케일링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구강검진도 함께 이루어지게 되어 잇몸병을 비롯한 치과질환을 더욱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도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치주과에서 환자분들의 잇몸을 봐드리다 보면 안타깝게도 여전히 잇몸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내원하신 분들이 많이 있다. 이런 분들께 스케일링에 대한 후속치료로 잇몸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 드리면 아직도 낯설어하고 겁부터 내는 분들도 많은 편이다. 환자분들께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잇몸치료와 관련된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에 치주과로 내원하셔서 잘 치료받으셨으면 한다.

-잇몸치료? 꼭 해야하나요?

먼저 치료의 목적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치주염은 잇몸 안쪽으로 깊이 들어간 세균들이, 잇몸뼈와 같이 단단하게 치아를 지지해주는 조직(치주조직)을 녹이면서 잇몸을 붓고 피나고 아프게 만들고 결국에는 치아를 상실하게 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결국 잇몸치료의 열쇠는 염증의 원인인 잇몸 속 세균을 잘 제거하는 것이다.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는 모두 이러한 세균 덩어리인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한다는 측면에서는 비슷하다. 다만 잇몸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세균이 ‘치주낭’이라고 하는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을 녹이며 더욱 깊숙한 곳으로 파고들게 된다. 치태와 치석이 치주낭 얕은 부분에만 존재하면서 염증을 나타내는 단계인 ‘치은염’의 경우에는 스케일링만으로 세균이 제거될 수 있지만, 치주염으로 인해 잇몸뼈를 녹이면서 깊이 들어간 경우에는 스케일링으로는 세균 덩어리가 다 제거가 되지 않아 잇몸치료를 해야하는 것이다.

-잇몸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잇몸 아래 좁고 깊은 곳의 세균 덩어리들을 잘 제거하려면 스케일링할 때보다 더 길고 작은 치과기구를 잇몸 안으로 삽입해야하고 따라서 보통 마취 하에 진행하는 편이다. ‘큐렛’이라고 하는 예리한 칼날을 잇몸 틈으로 넣어 치주염의 원인인 치태 및 치석과 함께, 병원성 미생물로 오염된 얇은 치아뿌리표면을 긁어준다. 어렵게 이야기하면 이를 치근활택술이라고 한다. 오래 전 치주학에서는 잇몸 주변의 감염된 염증성 조직을 함께 제거해주어야 한다고 하였고, 이를 치은연하소파술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감염된 치주조직도 원인이 잘 제거된다면 치유되는 것으로 알려져 주로 치근활택술의 개념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치근활택술의 성공 여부는 치과의사가 얼마나 치아 뿌리 표면에 붙어있는 염증 원인을 잘 긁어 제거하느냐
에 달려있다. 치아 뿌리의 구조는 매우 굴곡진 형태를 띄고 있으며 큰 어금니의 경우에는 뿌리가 2~3개로 그 모양도 다양하다. 더구나 이러한 복잡한 구조들은 잇몸으로 덮혀있어 보이지 않으며 기구가 들어가지 않는 틈도 존재한다. 따라서 심한 치주염 환자분들은 가까운 치주과를 찾아 전문적인 잇몸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한다.

-잇몸치료말고 잇몸약으로는 치료 안되나요?

잇몸에서 세균이 쌓이고 제거되는 과정을 설명드릴 때 주로 화장실 청소로 비유를 드린다. 흔히 청소할 때 세제만 뿌려서는 미끌미끌한 세균막이 제거되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이다. 반드시 뻣뻣한 솔이나 단단한 도구로 기계적인 힘을 가해 제거해야만 깨끗하게 세균들을 제거할 수 있다. 세균들이 살아남기 위해 집락을 만들고 보호물질로 스스로를 둘러싸고 표면에 단단히 부착된 형태인 세균막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으로 치아에서도 반드시 기계적으로 긁어서 원인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잇몸치료받고 찬물 마시면 시려요.

병적으로 오염된 치아 뿌리 표면을 긁어내는 치료인 잇몸치료를 받고 나면 일시적으로 시린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는 오염된 치아 뿌리 표면과 부착된 치석이 제거되면서 치아가 과민해질 수 있어 생기는 증상이다. 이같은 증상은 보통 일시적으로,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가급적 차가운 음식은 피하시라고 설명드리고 있다.

-스케일링하고 잇몸이 더 부었어요.

잇몸 안쪽에 세균 덩어리가 많이 존재하면 스케일링 직후 세균들이 주변 조직으로 퍼지면서 일시적으로 치료 전보다 오히려 부을 수 있다. 또는 스케일링을 통해 얕은 부분의 치석만 제거된 상태가 지속되면, 깊이 있는 잔존 치석들은 남아있고 얕은 부분만 치유가 진행되게 되어 염증 원인들이 갇혀있는 형태가 되어 부을 수도 있다. 따라서 보통 이런 경우에는 더욱 후속 잇몸치료가 필요한 것이다.

-잇몸치료는 얼마나 자주해야 하나요?

잇몸치료는 스케일링처럼 정해진 기간이 있지는 않다. 그렇다고 한번 치료로 끝나는 것도 아니다. 치주염은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니라 유지관리 해나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잇몸치료 이후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드리는 것은 의사와 환자의 협업이 잘 이루어지는 것이다. 아무리 치주과 의사가 잇몸치료를 철저히 하여 세균을 잘 제거하더라도, 환자가 구강위생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시 세균이 쌓이고 염증이 재발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더욱이 한번 치주염이 발생하게 되면 치유가 되더라도 치아와 잇몸 사이가 이전보다 밀접하게 붙지 못하고 느슨해져버리게 된다. 치주염에 더욱 취약한 환경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전문가의 설명에 따라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의사와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약속을 잡고 함께 협업하여 유지관리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