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선병원 스킨센터 조아영 과장
어느덧 2017년도 저물어간다. 지금 이 순간 가장 홀가분한 마음으로 연말연시를 맞이할 사람은 수능이 끝나고 학업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수험생들일 것 같다. 20대가 시작된다는 설렘과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동안 공부하느라 미뤄왔던 피부 관리를 위해 피부과를 찾는 수험생들이 늘고 있다. 수능을 준비하면서 겪은 수면 부족과 불규칙한 생활 습관, 스트레스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사춘기 때부터 시작된 여드름이 심해진 수험생들이 많을 것이다.
맑고 깨끗한 피부로 캠퍼스를 거닐 꿈에 부풀어 있다면 이제부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친 피부에 활기를 넣을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골라 잘 바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여드름 증상이 심하고 반복된다면 이 같은 노력만으로는 여드름을 해결하기 어렵다. 대학 입학을 앞두고 여드름을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지 유성선병원 스킨센터 조아영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사람마다 원인과 증상이 달라 … 맞춤형 치료 및 관리가 중요
여드름은 한 가지 원인보다는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춘기가 되면 안드로겐의 분비가 증가해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해진다.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고 모공이 각질로 막히면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 정체돼 좁쌀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면포가 된다. 이곳에 여드름을 일으키는 세균이 증식하면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한다. 또, 요즘에는 학창시절부터 메이크업을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화장품에 포함돼 있는 성분이 여드름을 일으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
여드름은 사람마다 발병 원인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고 생활 속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악화된다. 잘못된 여드름 관리 상식을 따라 하거나 혼자서 여드름을 짜는 행위 등을 피하고, 피부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개개인의 상태에 알맞은 맞춤형 치료 및 관리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만성적 여드름, 빠를수록 흉터 없이 치료할 수 있어
초기 여드름은 적절한 세안과 국소 부위에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여드름이나 그로 인한 붉은 자국과 색소침착이 나타난 경우, 깊이 파인 흉터가 생긴 경우에는 간단한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다. 경구 약물 치료, 피부 스케일링, 레이저 치료 등의 전문적인 여드름 관리 프로그램을 빨리 시작해야 염증 기간이 줄어 붉은 자국이나 파인 흉터 없이 좋아질 수 있다.
여드름 증상이 비교적 가볍다면 여드름을 짜내는 압출 치료와 피부 스케일링 치료로 시작한다. 이 치료는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부 각질과 노폐물이 차 있는 모공을 열어줘 피지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고 면포를 녹여 면포성 여드름의 개선에 빠르고 좋은 효과를 보인다. 여드름 후 발생한 붉은 자국과 색소 침착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 재발하는 여드름은 PDT 치료와 미세침 고주파 치료 … 피지샘 억제 및 파괴
같은 자리에 여드름이 반복해서 재발하면 피지가 분비되는 통로가 흉터로 인해 좁아지고 여드름이 예전보다 더 쉽게 생긴다. 여드름 재발을 방지하려면 근본적 원인이 되는 피지샘을 파괴해 피지 분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빛을 이용해 여드름 균을 죽이는 PDT(광역동 치료)와 미세침 고주파 치료가 효과적이다.
PDT 치료는 여드름 부위에 광감각제를 바른 후 피지샘을 억제해 피지 분비를 줄이고 여드름균을 없애주는 시술로 쉽고 간단하게 진행된다. 미세침 고주파 치료는 마이크로 니들(Micro Needle)이 직접 고주파 에너지를 피부 속 피지샘 깊이만큼 전달해 피지샘을 파괴하는 방법이다. 그 결과 피지 분비가 줄어 여드름 재발이 줄고 심한 염증성 여드름이 개선된다. 특히 이 고주파 치료는 새로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피지 조절과 함께 여드름 흉터와 넓어진 모공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 붉은 자국과 색소침착, 흉터에는 레이저 치료 … 콜라겐 생성 자극해 피부 재생
여드름이 가라앉은 자리에 발생한 붉은 자국과 색소침착에는 브이빔(V Beam) 혈관레이저, 레블라이트 토닝레이저, 엑셀V 레이저 등을 피부 상태에 따라 병행하면 얼룩덜룩한 여드름 자국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레이저 치료는 콜라겐 생성을 자극해 피부 재생 효과를 높일 수 있어 파인 흉터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심한 여드름을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붉은 자국뿐만 아니라 깊게 파인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에 의해 모공이 넓어지고 파인 여드름 흉터가 생겼다면 프랙셔널 레이저, 도트필링, 진피절제술 등을 이용해 피부 결을 매끄럽게 하고 흉터를 개선할 수 있다. 프랙셔널 방식은 레이저 빔을 잘게 쪼개 피부에 쏘아 레이저 후의 부작용을 줄이고 재생을 빠르게 하는 시술법이다. 치료 종료 후에도 진피층에서는 재생이 계속 일어나므로 약 3개월 정도는 지속적으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인다.
◆ 6~8주간 주 1회 집중 관리로 여드름 개선과 흉터 치료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선 6~8주간의 기간 동안 주 1회 내원해 여드름 개선과 흉터 치료를 목표로 집중적으로 관리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단 한 번의 시술로 좋아지기 어렵고,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여드름을 치료받을 계획이 있다면 되도록 빨리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한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예방 위해 충분한 수면과 취미생활로 스트레스 해소해야 … 화장품 잘 고르는 것도 중요
스트레스는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이를 위해 충분한 수면과 건전한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염증을 유발하는데다 흉터를 남기기 쉬워 여드름을 잘 제거하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화장품을 사용하며 세안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드름을 줄이기 위해서는 화장을 하고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세안을 꼼꼼히 해 얼굴에 노폐물이 오래 머물지 못하게 해야 한다. 화장품을 고를 때는 지나치게 기름기가 많은 화장품을 조심하는 등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잘 골라야 한다.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칼럼] 술이 술술 연말연시 … 내 ‘장’건강 괜찮을까요? (0) | 2017.12.27 |
---|---|
[건강칼럼] 아이가 온몸에 발열 코가 훌쩍 … 편도선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아닐까 (0) | 2017.12.25 |
[건강칼럼] 매년 10만 명 당 10~20명 발생 뇌 속의 시한폭탄 뇌동맥류, 치료와 예방법은? (0) | 2017.12.06 |
[건강칼럼] 찬바람 부는 날씨 … 중년 급성심근경색 주의 (0) | 2017.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