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학술 문서 파일 위장 악성코드 주의 당부, 안랩

by 김PDc 2020. 6. 8.
반응형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08일 -- 안랩(대표 강석균)이 최근 대학 논문심사 및 상반기 학술대회 등 관련 활동이 열리는 가운데 학술 관련 문서 파일을 위장한 악성코드를 발견해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2020_OOO(특정 학회 이름)_초전도 논문.hwp’, ‘학술대회.hwp’ 등 학술 관련 파일명으로 악성코드를 포함한 파일을 유포했다. 만약 사용자가 최신 보안패치를 하지 않은 한글(hwp) 프로그램으로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이 악성 문서는 아무 내용 없는 빈 문서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의심할 수 있지만 실행 즉시 악성코드 감염이 이루어져 문서를 닫아도 감염될 수 있다.

감염 이후 악성코드는 공격자의 C&C 서버와 통신해 추가 악성코드를 내려받아 실행한다. 추가 악성코드는 다운로드(downloads) 폴더 목록, 문서(documents) 폴더 목록, 바탕화면 목록, 설치 프로그램 목록, 감염 PC의 IP주소 등 사용자 PC의 주요 정보를 탈취한다. 이후 공격자의 설정에 따라 원격 조종, 랜섬웨어 등 다양한 악성코드를 추가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C&C 서버는 Command&Control 서버로 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종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다.

현재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 및 차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문서 파일, 실행 파일 등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실행 금지 △V3 등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필수 보안 수칙을 실행해야 한다.

안랩 분석팀 김준석 연구원은 “공격자는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시기적으로 관심이 높은 키워드를 자주 활용한다”며 “따라서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은 다운로드나 실행을 자제하고 파일 실행 전 백신을 이용한 파일 검사 등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상일생녹용 인터넷 주문 바로가기

이상일생녹용 인터넷 주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이상일생녹용 인터넷 주문 옥션 스토어

이상일생녹용, 사슴뿔, 녹용, 녹용이야기, 녹용구별법, 먹기편한녹용, 활력넘치는녹용, 녹용진액, 녹용복용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