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아바즈 메세지] 부정∙부패를 폭로했습니다. 그리고 살해당했습니다

by 김PDc 2015. 8. 22.
반응형

리디아 카초 — 아바즈와 함께 avaaz@avaaz.org


멕시코 사진기자 루벤 에스피노사 씨가 고문당한 후 시체로 발견됐습니다. 중남미에서 오랫동안 민주주의 전통을 유지해온 멕시코가 이젠, 진실을 보도하는 것만으로도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위험한 나라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본연의 임무를 다하는 언론인들에 대한 탄압을 멈추라는 공개서한에 응원 메시지를 보냅시다. 우리가 함께 전 세계에서 큰 지지를 이끌어 내면, 아바즈는 이 서한을 멕시코 주요 신문사의 1면 보도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지금 서명하기

아바즈 시민 여러분, 

멕시코 사진기자 루벤 에스피노사는 고문을 당한 후 시체로 발견됐습니다. 함께 있었던 나디아 베라라는 인권운동가와 3명의 여성도 살해당했습니다.

중남미 최고(最古)의 민주주의 전통을 자랑하는 멕시코 — 그곳에서 표현의 자유가 위협당하고 있습니다.사망한 루벤 씨까지 합쳐서 지금까지 멕시코 남부 베라크루스 주에서 피살당한 언론인은 14명이나 됩니다. 하비에르 두아르테 주지사는 언론인을 대놓고 협박하는 데다가, 루벤 씨의 살해사건 같은 범죄 대부분이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이 알려지고 나서, 수천 명의 멕시코 시민들이 거리 시위를 강행하며 국내외 언론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지금 멕시코 영화배우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 소설가 살만 루시디, CNN 앵커 크리스틴 아만푸어 등 수많은 언론인, 작가와 예술인이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한 멕시코 언론인에 대한 정의 구현을 촉구하며 공개서한에 서명했습니다. 

공개서한 때문에 벌써 멕시코 정부가 술렁이고 있고, 지금 우리가 100만 명의 시민 서명을 보태서 서한을 1면 보도로 내보내면 전 세계 시민들이 멕시코 언론의 자유를 응원하고 있다는 걸 알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십시오: 

https://secure.avaaz.org/kr/ruben_global_l/?bNBfaib&v=63712

이제 멕시코는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처럼 언론인으로 사는 것이 아주 위험한 나라가 되어 버렸습니다. 또 페냐 니에토 대통령이 권력을 잡고 나서부터 언론에 대한 탄압도 80%나 늘었습니다. 

지난 십수 년 동안 마약 거래권을 둘러싼 카르텔 전쟁 때문에 멕시코는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수많은 기자가 범죄 조직에 대한 보도로 인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숨진 언론인 대부분이 정치권의 부패를 보도했기 때문에 피살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직접 겪었던 일입니다 — 멕시코의 정치적 사건을 보도한 후 살해 협박도 받았고, 몇 번 씩이나 멕시코 밖으로 도망가야 했습니다.

루벤이 기자로 활동했던 베라쿠르스 주에서는 루벤 씨 이외에도 13명의 언론인들이 살해당했습니다. 이 모든 게 강압적인 하비에르 드아르테 주지사의 집권 하에 일어난 일입니다. 하비에르 주지사의 기자들에 대한 노골적인 협박은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 주지사는 숨진 루벤 씨가 찍은 자신의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이유로 베라쿠르스의 수도 할라파의 뉴스 가판대에서 사진이 실린 잡지를 모조리 거둬들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올해 6월에 루벤 씨는 정부 보안군 복장을 한 사람들이 자신을 미행∙협박하고 있다고 동료 기자들에게 알렸습니다. 게다가 주 정부 관계자가 2012년에 살해된 기자 레지나 마르티네즈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며 “당장 사진 찍는 걸 관두지 않으면, 레지나처럼 될 줄 알아라”라고 협박했다고 합니다. 

루벤 씨와 동료들의 비극적인 죽음은 어쩌면 폭력을 막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수천 명의 시민이 멕시코 시티에 모여 피해자들의 죽음을 애도하며 정의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이들 편에서 공개서한에 응원메시지를 보내면, 전 세계가 언론인 살해에 대한 처벌과 긴급 대응을 촉구하면서 멕시코 정부를 지켜보고 있다는 걸 알릴 수 있습니다. 세계의 요청에 동참하십시오 — 멕시코를 비롯한 전 세계 언론인이 목숨을 담보로 걸고 일해야 하는 일이 없도록 말입니다.    

https://secure.avaaz.org/kr/ruben_global_l/?bNBfaib&v=63712

표현의 자유가 위협당할 때마다 아바즈는 끊임없이 대응해왔습니다. 이제 목소리를 높여 용감한 멕시코 기자들과 인권 운동가들을 지켜야 할 때입니다. 이들이 혼자가 아니라는 걸 꼭 알려줍시다. 국제 연대의 진정한 의미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혼자가 아니라는 깨달음은 맨 앞에서 싸우고 있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되고, 지금처럼 비극적인 상황도 뒤집을 수 있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입막음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멕시코 기자∙인권 운동가 리디아 카초와 아바즈 드림 

추신: 기자나 작가이신 분들께 - 여러분을 위한 링크를 여기 따로 만들었습니다. 클릭하시고 캠페인에 참여해 주세요.

자세한 정보:
멕시코 주정부 ‘무법천지’ 비판 기자, 아파트서 고문·살해돼 발견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50804010001310 

‘기자들의 무덤’ 멕시코… 사진기자, 고문 후 살해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187810&code=11142600&cp=nv

페냐 니에토 대통령 : 멕시코 기자 피살 사건을 수사하고, 언론인 보호 제도를 만들라 (PEN - 영문)
http://www.pen.org/blog/president-pe%C3%B1a-nieto-investigate-murders-journalists-mexico-and-establish-mechanisms-protect

'멕시코 기자들을 싹쓸이하고 있다' (가디언 - 영문)
http://www.theguardian.com/world/2015/apr/11/mexico-fearless-journalist-lydia-cacho

작가들, 멕시코 ‘총탄 검열’을 비판 (FT - 영문)
http://www.ft.com/intl/cms/s/0/982885d2-4501-11e5-af2f-4d6e0e5eda22.html#axzz3j6oRq2tO

‘기자들이 학살 당하고 있다’- 멕시코 내 언론 자유의 문제 (가디언지 - 영문)
http://www.theguardian.com/world/2015/aug/04/journalists-mexico-press-freedom-photographer-ruben-espinosa-murder

멕시코 사진기자 루벤 에스피노사 피살 당한 채 발견 (BBC - 영문)
http://www.bbc.com/news/world-latin-america-33753065http://www.bbc.com/news/world-latin-america-33753065



반응형